D. H. 로렌스의 오리엔탈리즘

Title
D. H. 로렌스의 오리엔탈리즘
Other Titles
D. H. Lawrence's Orientalism
Author(s)
박홍규
Keywords
D. H. Lawrence; Orientalism; Buddhism; imperialism; Fascism; 로렌스; 오리엔탈리즘; 불교; 동양; 파시즘
Issue Date
201312
Publisher
영남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Citation
인문연구, no.69, pp.351 - 378
Abstract
이 글은 D. H. 로렌스가 서구문화에 항거하면서도 비서구문화에 대해서는 서구문화의 우월성을 강조한 오리엔탈리스트였고, 그의 오리엔탈리즘이 그의 반민주주의와 남녀 성관계의 우열과 함께 나타난다는 점을 분석한다. 로렌스가 비판했다는 서양문화란 자유와 평등의 민주주의와 사회주의이며, 그가 제시한 ‘소중한 비전’이란 반민주주의와 반사회주의, 파시즘과 제국주의, 귀족주의와 불평등주의, 남근숭배주의와 남근조종주의임을 설명한다. 이 글은 그러한 로렌스의 동양 이해를 비판하고 실상 ‘파괴적 비전’인 그의 문학을 거부하며 그가 비판한 자유와 평등의 민주주의와 사회주의를 더욱더 존중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로렌스는 동양에 대한 왜곡과 편견을 가진 제국주의자이자 오리엔탈리스트인데도 그러한 비판은 없었다. 서양에서도 그러했고 서양을 모방한 동양, 특히 한국에서는 더욱더 그러했다. 로렌스의 오리엔탈리즘은 노동운동, 페미니즘 운동, 식민지해방운동 등이 동시에 진행된 20세기 초에 가장 반동적인 파시즘을 보여준 것으로 비판되어야 한다.
URI
http://hdl.handle.net/YU.REPOSITORY/27949
ISSN
1598-2211
Appears in Collections:
기초교육대학 > 교양학부 > Articles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