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뢰즈의 ‘기호와의 마주침을 통한 배움’의 교육적 의미 탐색

Title
들뢰즈의 ‘기호와의 마주침을 통한 배움’의 교육적 의미 탐색
Other Titles
A Study of Educational Implications of Deleuze's Concept of Learning as an Encounter with Signs.
Author(s)
김재춘
Keywords
signs; learning; signs of art; sensuous signs; pedagogy of senses; signs; learning; signs of art; sensuous signs; pedagogy of senses; 기호; 배움; 예술적 기호; 감각적 기호; 감각들의 교육학
Issue Date
201206
Publisher
한국교육원리학회
Citation
교육원리연구, v.17, no.1, pp.65 - 87
Abstract
이 연구는 들뢰즈의 「프루스트와 기호들」에 나타난 ‘기호와의 마주침을 통한 배움’의 발생 과정과 이것이 교육에 주는 시사점을 탐색하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 첫째, 배움의 (현실적) 계기로 작용하는 ‘기호와의 마주침’이라는 말의 의미를 살펴보았고, 둘째, 배움의 목적으로서 예술적 기호의 의미를 탐색하였다. 셋째, 들뢰즈의 ‘기호와의 마주침을 통한 배움’ 논의가 지닌 교육적 의미 또는 시사점을 밝히고자 하였다. 들뢰즈의 기호와의 마주침을 통한 배움 논의가 교육에 주는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들뢰즈의 기호론은 우리에게 익숙한 ‘재현의 교육’이 아니라 우리에게 아직은 낯선 ‘생성의 교육’을 요구한다. 둘째, 들뢰즈의 기호론은 지성이 이끄는 ‘정신의 교육학’이 아니라 신체가 이끄는 ‘감각들의 교육학’을 요구한다. 셋째, 들뢰즈의 기호론은 하나의 이상적인 상태를 추구하는 ‘-임’의 교육이 아니라 계속해서 차이를 생성하는 중에 있는 ‘-되기’의 교육을 요구한다.
URI
http://hdl.handle.net/YU.REPOSITORY/27944
ISSN
1598-1940
Appears in Collections:
사범대학 > 교육학과 > Articles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