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자표지를 이용한 둥근잎 나팔꽃의 Ivory seed 유전자 형질 분리

Keywords bHLH 단백질; 꽃 안토시아닌; 종자색; bHLH; flower anthocyanin; seed color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분자마커를 이용한 목표형질분리의효용성을 검토하였다. Ivory seed(IVS) 유전자는bHLH 단백질을 암호화하고 있고, 꽃의 안토시아닌과종자의 프로안토시아닌의 발현에 관여하는 애기장대의TT8 및 페튜니아의 AN1유전자와 상동성을 가지는 유전자로 나팔꽃의 꽃과 종자의 착색을 촉진하는 것으로알려져 있다. 아이보리 종자로부터 화색이 full purple(FP), pale purple(PP), magenta(M) 및 pale red(PR)인 4가지 계통의 식물체가 분리되었다. 분자분석을 통해 이 식물체 모두 ivs 유전자의 변이형질을지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분자마커 선발을 위해 고안된 프라이머를 사용하여 IVS 유전자의 exon 2와intron 5 영역을 증폭하여, ivs 대립형질인 ivs-stb 및ivs-pwt을 야생형 IVS로부터 구분할 수 있었다. PCR 결과로 예측한 IVS 유전자의 대립형질 구성 상태는Southern blot 분석 결과와 정확하게 일치하였다. PP 와 PR은 ivs-stb에 의한 열성 변이체였으며, M과 FP 계통은 ivs-stb 대립형질에 더하여 각각 야생형 IVS 및 ivs-pwt와의 이형접합체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에서선발된 분자마커는 IVS 유전자의 대립형질 구분에 매우 유용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