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버전스 마케팅과 공간디자인 -브랜드 로드 숍 중심으로-

Keywords Marketing; Convergence; Brand Road Shop; 마케팅; 컨버전스; 브랜드 로드 숍

Abstract

현대의 소비자는 다양한 필요 욕구와 빠른 소비 패턴을 가지고 있다. 그 변화는 더욱 가속도를 내고 있으며 자연히 기업은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킬만한 혁신적인 기술 내지는 서비스가 필요해졌다. 이런 현실에서 기업은 마케팅의 새로운 수단으로 컨버전스를 기업의 새로운 전략으로 삼고 있으며 서비스와 기술. 또한 산업간, 국가 간 경계를 무너뜨리는 다양한 형태의 융합을 주도하고 있다. 본 연구는 컨버젼스의 이론적배경과 마케팅과 공간디자인의 단계별 핵심 요소를 브랜드 로드 숍 사례를 통해 찾아내고 전체적인 컨버전스 매장의 기본전략을 수립함과 동시에, 그 방향성 안에서 구체적인 공간 디자인에 대한 디자인 개발 방향을 제시하고 각 업종별 융합가능성을 살펴보며 지역별 소비자 취향과 생활 습성에 밀접한 업종간의 연계성을 예시를 통해 연구하여 브랜드 로드 숍에서의 컨버전스 공간디자인의 방향성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