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주택의 건축공사 하자 사례 분석을 통한 Life Cycle 단계별 중점관리 대상 선정에 관한 연구

Keywords

Apartment House; Defect; Priority Management; Analyzing the Case; 공동주택; 하자; 중점관리; 사례분석; Apartment House; Defect; Priority Management; Analyzing the Case

Abstract

국내에서는 80년대 이후 도시인구가 급증하면서 공동주택의 보급률이 많아졌다. 공동주택의 보급률이 높아짐에 따라 발생하는 하자에 대한 대책과 방지대책에 대한 관심 또한 많이 증가하고 있다. 공사 중에 발생되는 부실시공과 공사완료 후에 나타나는 하자는 자원의 낭비, 경제적 손실로 이어진다. 주택의 하자는 입주자들에게는 정신적, 물리적인 피해를 주고, 또한 주택건설업체에게도 경제적인 손실 및 업체의 신뢰도에도 큰 영향을 주는 것이므로 하자발생을 최소화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 하자의 발생비율이 많은 공정보다 발생 비율이 작지만 그 영향도를 하자보수비나 난이도, 입주자 영향 등으로 평가하면 하자의 중요도는 달라지는 경우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사례분석을 통하여 건축공사의 하자발생 유형, 원인을 토대로 하자예방을 위한 공종별 중점관리대상을 도출하여 기획, 설계, 시공의 건축 단계별 적용 대상 선정을 제안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