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화기법이 아동의 시지각에 미치는 효과

Title
난화기법이 아동의 시지각에 미치는 효과
Other Titles
The Effects of the Scribble Technique on the Visual Perception of Elementary School Children
Author(s)
김갑숙어은경
Keywords
Scribble; Visual perception; Motor-reduced visual perception; Visual-movement incorporated; 난화기법; 시지각; 시각-운동감소; 시각-운동통합
Issue Date
201206
Publisher
한국예술심리치료학회
Citation
예술심리치료연구, v.8, no.2, pp.1 - 26
Abstract
본 연구는 미술치료기법 중 난화기법을 활용한 시지각 기능 향상 프로그램이 아동의 시지각 발달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 대상은 B시에 위치한 Y구의 2개교 초등학교 1학년에 재학 중인 아동 80명 중 시지각발달검사에서 한 영역이라도 0점을 받은 아동을 제외한 64명의 아동이다. 연구도구는 한국판시지각발달검사(K-DTVP-2)와 난화기법프로그램이며, 2010년 3월 29일부터 6월 7일까지 총 30회기의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자료 분석은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동질성 검증을 위해 t-test를 실시하였으며, 효과성 검증은 반복측정변량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시각-운동감소와 시각-운동통합 전체의 일반적시지각(GVP)은 검사시기와 집단 간에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효과성이 지속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각-운동감소(MRP)의 하위영역에서는 공간위치, 도형-배경, 시각통합, 형태항상성 기능이 향상되었고, 시각-운동통합(VMI)하위영역 중 눈-손협응과 공간관계, 시각-운동 속도는 기능이 향상되었으나 따라 그리기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를 살펴본 결과 난화기법을 활용한 프로그램은 초등1학년 아동의 시지각 기능 향상에 효과가 있음이 입증되었다.
URI
http://hdl.handle.net/YU.REPOSITORY/27928
ISSN
1975-759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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