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화기법이 아동의 시지각에 미치는 효과

Keywords

Scribble; Visual perception; Motor-reduced visual perception; Visual-movement incorporated; 난화기법; 시지각; 시각-운동감소; 시각-운동통합

Abstract

본 연구는 미술치료기법 중 난화기법을 활용한 시지각 기능 향상 프로그램이 아동의 시지각 발달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 대상은 B시에 위치한 Y구의 2개교 초등학교 1학년에 재학 중인 아동 80명 중 시지각발달검사에서 한 영역이라도 0점을 받은 아동을 제외한 64명의 아동이다. 연구도구는 한국판시지각발달검사(K-DTVP-2)와 난화기법프로그램이며, 2010년 3월 29일부터 6월 7일까지 총 30회기의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자료 분석은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동질성 검증을 위해 t-test를 실시하였으며, 효과성 검증은 반복측정변량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시각-운동감소와 시각-운동통합 전체의 일반적시지각(GVP)은 검사시기와 집단 간에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효과성이 지속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각-운동감소(MRP)의 하위영역에서는 공간위치, 도형-배경, 시각통합, 형태항상성 기능이 향상되었고, 시각-운동통합(VMI)하위영역 중 눈-손협응과 공간관계, 시각-운동 속도는 기능이 향상되었으나 따라 그리기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를 살펴본 결과 난화기법을 활용한 프로그램은 초등1학년 아동의 시지각 기능 향상에 효과가 있음이 입증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