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노인의 성생활 만족도와 관련 요인들

Keywords

Sexual satisfaction; Leisure activity; Physical Activity; Socio- economic characteristics;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성생활 만족도; 여가활동; 신체활동; 다중회귀분석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노인들의 성생활만족도 실태를 파악하고 성생활만족도와 관련이 있는 변수들을 경험적으로 규명하는데 있다. 연구에 사용된 자료는는 '2011년도 전국노인생활실태 및 복지욕구조사‘ 자료 가운데 65세 이상 노인 10,674명을 최종적으로 연구대상으로 활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tatistical Package for Social Sciences 19.0 for windows를 이용하여 처리하였으며, 자료 분석을 위해 빈도분석, 교차분석, 다중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 analysis)을 사용하였다. 연구결과 조사대상자의 약 30%는 성생활에 ‘만족’이라고 응답한 반면 나머지 약 70%는 ‘보통’과 ‘불만’이라고 응답하였다. 독립변수들이 노인들의 성생활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순수한 영향력을 알아보기 위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수행한 결과, 회귀모형이 자료를 반영하는 정도인 설명력은 16.2%였다. 노인들의 성생활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알아보기 위하여 도입한 다중회귀분석결과 거주지, 성별, 운동여부 등의 변수들이 통계적으로 유의한 부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또한, 가구형태, 교육수준, 취업여부, 운동시간, 여행경험, 자원봉사활동, 동호회, 친목단체 등의 변수는 노인들의 성생활만족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적 관계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노인들의 성생활만족도를 향상시키기 위한 정책적 함의가 논의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