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韓)-콘텐츠를 활용한 한국어 언어문화교육 연구

Keywords

Korean cultural contents; language-cultural education; acceptance; reproduction; interaction; 한(韓)-콘텐츠; 언어문화교육; 수용; 재생산; 상호작용

Abstract

본 연구는 한국어 중․고급 학습자들이 문화적 보편성과 한국 문화의 특수성이 담긴 한(韓)-콘텐츠를 활용한 언어문화교육에서 목표문화를 문화상대주의적 관점에서 수용하고 재생산하는 양상을 살펴보았다. 그 결과로 다음과 같은 사실을 알게 되었다. 첫째, 문화의 보편성과 한국 문화의 특수성이 담긴 한(韓)-콘텐츠를 언어문화 간 수업에 적용한 결과, 학습자들이 생산한 자료에서 적응 과정과 통합 과정이 모두 나타났다. 이는 교수 내용에 포함된 문화의 성격에 영향을 받기보다는 학습자의 간문화적 능력의 차이에 따라 문화 수용 양상이 다르게 나타남을 의미한다. 둘째, 학습자가 만든 스토리보드에 나타난 통합 과정은 보편적 원형을 사용한 경우와 문화 특수성의 매체를 활용한 경우 모두 같은 양상을 보였다. 이는 학습자가 문화의 상대주의적 관점을 넘어 자신이 기존에 인식하고 있던 문화와 목표문화를 통합하는 과정에 이르렀음을 의미한다. 본 연구를 통해 문화 간 이해를 모색하는 과정에서 학습자들 간의 상호작용에 비중을 둔 수업 단계의 중요성을 확인하였으며, 매체를 활용한 언어문화교육에서 문화 내용에 따른 적절한 매체 적용의 중요성을 보여 주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