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작물재배농가의 행복도와 만족도에 관한 연구 - 종교효과를 중심으로 -

Keywords

특수작물; 농가; 종교; 행복도; 만족도; 설문조사; Specialty crops; Homestead; religion; happiness; satisfaction; surveys

Abstract

이 연구는 특수작물 재배농가를 중심으로 종교의 유무에 따른 행복도와 만족도에 대하여 설문조사를 분석하여 연구하였다. 이 연구에 사용된 자료는 특수작물을 재배하는 농가를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통하여 분석하였다. 총 200여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여 46부를 회수하여 총 23%의 응답율을 보인 자료를 분석하였다. 설문 조사를 통하여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종교 유무에 대한 응답의 결과로는 종교가 있다고 답변한 사람은 28명으로 66%이며, 나머지는 34%는 종교가 없다고 하였다. 남녀의 구성비로는 남성이 31명으로 67.4%이며, 여성이 15명으로 32.6%를 차지하였다. 종교별로는 기독교가 10.9%, 불교 41.3%, 천주교 4.3%, 그리고 기타 2.2%로 나타났다. 이 자료를 통하여 행복도에 대한 조사, 직업에 대한 만족감을 조사, 미래에 대한 예상에 대한 조사, 월평균생활비, 월저축액, 전년연간총소득 및 예상수명에 대하여 조사, 종교유무에 따른 행복도와 만족도 조사, 종교유무에 따른 소득에 대한 만족감에 대한 분석, 종교유무에 따른 직업에 대한 만족감에 대한 교차분석, 종교유무에 따른 미래에 대한 예상에 대해 검증한 교차분석, 종교유무에 따른 월평균생활비, 월저축, 전년연간총소득 및 예상수명에 대한 분석 등을 실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