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도시철도 경산 연장 개통 전·후 경산시민들의 경산-대구 간 통근교통수단 선택행태 비교 분석 - 개통 전 RP 모형과 개통 후 SP 모형의 비교 -

Title
대구 도시철도 경산 연장 개통 전·후 경산시민들의 경산-대구 간 통근교통수단 선택행태 비교 분석 - 개통 전 RP 모형과 개통 후 SP 모형의 비교 -
Other Titles
Comparative Analysis of Gyeongsan Citizens' Mode Choice Behavior for Commuting Trips Before and After the Introduction of a New Subway Line - Comparison between RP Model Before the Introduction and SP Model After the Introduction -
Author(s)
윤대식박준호
Keywords
도시철도; 통근통행; 로짓모형; 교통수단 선택행태; RP 자료; SP 자료; Subway; Work Trip(Travel); Logit Model; Mode Choice Behavior; RP Data; SP Data
Issue Date
201206
Publisher
한국교통연구원
Citation
교통연구, v.19, no.2, pp.13 - 27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대구 도시철도 2호선 경산시 연장 건설에 따른 통근교통수단 변화를 분석하고, 대구 도시철도 2호선 연장 개통 전과 후의 교통수단 선택행태를 비교 분석하였다. 도시철도 연장 개통 전과 후의 통근교통수단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비교 분석하기 위해 다항로짓모형을 추정하였고, 도시철도 연장 개통 전과 후의 통근교통수단 선택모형의 경험적 추정결과를 비교 분석하기 위해 개별 계수의 비교를 위한 쌍대 t-검정(pairwise t-test)과 모형 전체의 비교를 위한 우도비 검정(likelihood ratio test)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도시철도 연장 개통에 따른 교통수단 분담률의 변화를 보면 승용차와 버스는 각각 47.0%, 28.6%에서 35.6%, 20.7%로 감소하고, 도시철도는 24.4%에서 43.7%로 증가할 것으로 예측되었다. 둘째, 대구 도시철도 2호선 연장 개통 전과 후의 통근교통수단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비교 분석하기 위해 실시한 쌍대 t-검정결과 도시철도 연장 개통 전과 후 직장소재지1(대구 중심지), 직장소재지2(경산 인접지), 통행시간 변수의 경우 추정계수값이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통행자의 사회경제적 특성 변수들(성별, 연령, 직업, 가계소득 등)의 추정계수들은 도시철도 연장 개통 전 ·후 통계적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도시철도 연장 개통 전 · 후 모형 전체의 비교를 위한 우도비 검정결과는 본 연구에서 경험적으로 추정된 두 모형이 통계적으로 충분히 다르다는 사실을 보여준다.
URI
http://hdl.handle.net/YU.REPOSITORY/27910
ISSN
1738-40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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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과대학 > 도시공학과 >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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