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치원 교사의 실습지도 경험에 대한 질적 연구

Keywords

교육실습; 실습지도교사; 유치원; practicum; cooperating teacher; kindergarten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교육실습에 참여하여 실습생을 지도한 유치원 교사의 경험을 이해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2012년 상반기에 교육실습을 지도한 경험이 있는 교사 5인을 대상으로 면담을 실시했다. 총 9회 실시된 개인 면담에서 수집된 자료는 실습지도 경험의 다양한 측면에 근거하여 주제별로 부호화했고 유목화하는 과정을 거쳐 분석되었다. 최종적인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육실습 지도는 교사에게 자신을 반성적으로 사고하는 경험이었다. 실습생을 지도하면서 교사들은 바람직한 교사의 모습에 비추어 자신의 부족함을 채우려 노력했고 실습생에게 비춰진 자신의 모습을 객관화하며 문제점을 개선하고자 했다. 둘째, 교육실습 지도는 교사에게 다양한 구성원과 소통하며 협력하는 경험이었다. 교사들은 실습생과의 개방적인 소통을 통해 함께 가르치고 배웠으며 여러 동료들과의 협력하며 생산적인 공동체를 구성했다. 마지막으로 교육실습은 교사들에게 보람과 자부심을 느끼게 하는 경험이었다. 교사들은 실습생과 정서적 교류를 나누고 이들의 성장을 지켜보면서 보람을 얻었다. 그리고 기관 내 여러 구성원과 학부모로부터 전문가로 인정받으며 자부심을 느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