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floTM를 이용한 홍수유출수문곡선의 반응해석

Keywords

VfloTM; 레이더 강우; 홍수유출수문곡선; 격자크기; 분포형 모형; VfloTM; Radar Rainfall; Flood Hydrograph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보다 정확한 강우의 특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레이더 강우를 적용하여 비선형성을 내포하는 강우-유출관계를연구고찰하였다. 레이더 추정강우량과 지상의 관측강우량의 비율관계를 이용하여 레이더 추정강우를 보정하는 G/R기법을 적용하여 레이더 추정강우의 정확도를 향상시켰다. 레이더 추정강우로부터 분포형 강우 유출모델의 적용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대표적인 분포형 강우-유출모델인 VfloTM분석체계를 구축하고 격자의 크기를 변화시켜가면서 유출양상을 분석하였다. 이 논문에서는 레이더 강우의 추정 및 보정과 분포형 강우-유출모델의 격자크기(Sell Size)를 제안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