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내공간에 사용되는 재활용 신재료의 소재 및 가공방법 연구

Keywords

Recycle; New material; Base material; Processing method; 재활용; 신재료; 소재; 가공방법

Abstract

본 연구는 환경을 고려한 새로운 마감재 개발에 기초자료가 되고자 실내공간에 적용이 가능한 재활용 신소재의 재료와 가공방법을 조사·분석하여 특성을 제시하고자 하는 것이 목적이다. 본 연구를 통해서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현재 환경적인 측면에서 폐자재의 활용이 필수적이며, 실내디자인분야에서는 재활용 중 기술을 결합하여 재가공하는 업사이클링(upcycling)으로 개발된 신소재가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부분적인 한계를 가지고 있지만 타 분야 기술의 활용으로 기능 보완, 재료의 혼합을 통한 신재료화 등으로 다양한 신소재가 개발되고 있다고 평가할 수 있고 이를 통해 재활용시장의 전망은 긍정적이라 판단할 수 있다. 둘째, 재활용 신소재의 가공방법은 ‘접합’, ‘표면처리’, ‘성형’ 그리고 ‘삽입’으로 추출·분류할 수 있으며, 현재 개발된 신소재는 ‘표면처리’와 ‘접합’을 통해 업사이클링(upcycling)이 되고 있다. 그러므로 가공방법 중 ‘성형’이나 ‘삽입’을 통한 신소재 개발방법을 모색하여 다양한 형태와 새로운 기능을 보완할 필요성이 있다. 셋째, 연구 결과를 통해 재활용 신소재의 재료는 매우 다양하지만 활용정도는 미흡하다고 평가할 수 있으며, 자연재 보다는 인공재의 활용도가 더 높음을 알 수 있다. 이는 인공재를 가공하는 것이 더 용이하기 때문이라 사료되며, 자연재의 재활용률을 높이기 위해서는 적용이 가능한 타 분야의 기술모색과 응용이 시급하다고 판단된다. 그러므로 타분야의 가공방법의 체계적인 조사와 분석을 통해서 실내공간을 위한 기능적인 신소재를 개발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는 것이 필요하다. 넷째, 재활용 신소재에 나타난 가공방법의 특성을 통해 ‘접합’의 경우에는 수지류를 통한 개발만이 적용되고 있어 다양한 재활용 신소재를 확보하는데 한계를 가진다고 할 수 있다. ‘표면처리’의 경우에는 다양한 타 분야의 공정을 적용하고 있지만, 이를 통해 나타나는 결과는 재료의 기능보다는 시지각적인 면에서의 변화만 유도하고 있어 기능적인 보완방법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또한 가공방법의 선정 및 적용단계에서부터 재활용 신소재를 다시 재사용할 수 있도록 고려되어야 한다고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