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션그래픽의 구성요소에 따른 표현 분석

Keywords Motion Graphic; Sound; Sign; Narrative

Abstract

이 연구는 모션그래픽의 구성요소를 형태적 측면의 요소와 커뮤니케이션 측면의 요소로 분류하여 그에 따른 표현을 분석하였다. 객관적인 분석을 위해 모션그래픽 작품 자체를 하나의 기호로 보고 형태적 측면의 요소를 기표로 커뮤니케이션 측면의 요소를 기의로 나누어 이들이 결합되어 나타나는 의미작용의 방법과 커뮤니케이션 표현에 대해 분석하였다. 분석을 통해 광고에서는 형태적 측면의 요소들이 상징을 통해 간결하고 명확하게 기획의도를 전달하였고, 뮤직비디오는 이미지의 움직임과 사운드 리듬의 조화는 메시지를 정서적으로 강화한 것을 알 수 있었다. 오프닝타이틀은 형태적 측면의 요소들을 상징과 비유를 통한 암시로 내러티브를 강화시켰다. 즉 형태적 측면의 요소인 그래픽, 움직임, 사운드가 커뮤니케이션 측면의 기호로 작용하여 의미를 생성하고 이러한 의미를 해석하고 전달함으로써 내러티브를 만들어 가는 것이다. 다시 말해 형태적 측면의 요소와 커뮤니케이션의 측면의 요소들이 매체의 특성에 따라 다양한 구성요소들의 역할이 강화되거나 다른 시각적인 경험을 제공하여 다양하게 해석되어 진다는 것을 뜻한다. 본 연구는 모션그래픽 구성요소의 분류를 통해 광고, 뮤직비디오, 오프닝타이틀의 표현 분석이 가능하였고, 이를 통해 커뮤니케이션 역할을 부각시켰다는데 의의가 있다. 이러한 연구를 바탕으로 모션그래픽의 구성요소들을 매체의 특성을 잘 파악하여 활용한다면 영상을 통해 정보를 전달하는데 있어서 정보와 감성을 전달하는 커뮤니케이션의 수단으로서도 큰 효과를 이루어 낼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