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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박기용ko
dc.contributor.author심태영ko
dc.date.accessioned2015-12-17T02:23:04Z-
dc.date.available2015-12-17T02:23:04Z-
dc.date.created2015-11-29-
dc.date.issued201206-
dc.identifier.citation한국특수체육학회지, v.20, no.2, pp.119 - 131-
dc.identifier.issn1226-5063-
dc.identifier.urihttp://hdl.handle.net/YU.REPOSITORY/27888-
dc.description.abstract이 연구는 12주간 스노보드 훈련이 지적장애 학생들의 평형성과 민첩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규명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또한, 이를 통해 신체활동이 적은 동계시즌 지적장애 학생들의 신체활동량을 늘리고 스노보드가 평형성과 민첩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지 효과성을 검증하고자 한다. 참여자는 특수학교의 중학교 1~3학년에 재학 중인 경도 지적장애 남학생 20명(참여집단 10명, 통제집단 10명)이었다. SPSS 19.0을 이용하여 사전, 6주(중간), 12주(사후), 18주(지속)에 측정된 자료의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였고 집단 및 측정 시점 간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이원변량 반복측정분산분석(2way repeated ANOVA)을 실시하였다. 또한, 개체 내 평균들을 순차적으로 짝 비교하여 측정시점 간 차이를 비교하였으며(F=t²), 모든 통계적 유의수준(α)은 .05로 설정하였다. 연구결과, 스노보드 훈련 참여를 통한 평형성과 민첩성의 변화에서 참여집단이 통제집단에 비해 상대적으로 유의미하게 수준이 향상되었으며, 참여집단의 변화는 측정시점에 따라 사전측정과 6주 보다 6주에서 12주까지의 평형성과 민첩성에서 더 큰 변화를 보여주었다. 이러한 결과는 6주 동안의 훈련 효과를 보여주었지만, 12주 동안 좀 더 지속적일 때 더욱 더 훈련의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 수 있었다. 이상의 결과를 종합 해 볼 때 스노보드 훈련을 하면 평형성과 민첩성이 향상되는데 6주보다 장기적인 12주의 훈련이 조금 더 효과적이며, 훈련의 효과도 6주 동안 지속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dc.language한국어-
dc.publisher한국특수체육학회-
dc.subjectSnow Board-
dc.subjectIntellectual Disability-
dc.subjectBalance-
dc.subjectAgility-
dc.subject스노보드-
dc.subject지적장애-
dc.subject평형성-
dc.subject민첩성-
dc.title스노보드 훈련이 지적장애 학생들의 평형성과 민첩성에 미치는 영향-
dc.title.alternativeThe Impact of Snowboard Training on Balance and Agility of Disabled Students-
dc.typeArticle-
dc.identifier.kciidART0016809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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