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제 주식투자를 통한 투자론 교육 사례

Keywords

Investments; Real Stock Trading; Questionnaire Survey; 꿈; 성공자의 삶; 성공자의 역할; 역할모델; 요셉

Abstract

본 논문은 2013년 1학기에 영남대학교에서, 모의투자가 아니라, 실제 주식투자를 통하여 투자론을 강의한 사례를 소개하고, 수강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통하여 교육효과를 조사하고 그 결과를 제시하였다. 팀별로 실제 주식투자를 약 2개월간 실시한 후에 각 팀의 투자종목 수, 투자수익률 등을 조사하였다. 대부분의 팀에서는 투자위험을 줄이기 위해 여러 종목에 분산투자한 것으로 나타났고, 10팀 가운데 7팀이 플러스의 투자수익률을 낸 것으로 조사되었다. 또한 한 팀의 투자보고서의 중요한 부분을 예시하여 팀별로 실제 주식투자가 어떻게 이루어졌는지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다. 실제 주식투자를 통한 투자론의 교육효과가 어느 정도 있었는지 알아보기 위해 모든 수강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중요한 설문조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설문조사에 참여한 응답자의 82.7%는 용돈을 절약하여 투자하는 것을 긍정적으로 생각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응답자의 63.5%는 취업을 한 후에도 주식투자를 하겠다고 답하여 주식투자를 하지 않겠다고 응답한 학생들보다 5배 이상 많았다. 셋째, 응답자의 94.2%가 실제 주식투자를 한 것이 투자론 학습에 유익한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투자론을 잘 배워야 하는 이유에 대한 동기유발에 대한 질문에 응답자의 거의 모두가 ‘아주 잘 되었다’ 또는 ‘조금 잘 되었다’로 답하여 학습에 대한 동기유발은 매우 잘 된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투자론 강의에 대한 만족도를 알아본 결과, ‘아주 만족’으로 답한 학생이 응답자의 69.2%(36명), ‘조금 만족’으로 답한 학생이 21.2%(11명)로 나타나 응답자의 90% 이상이 강의에 만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설문조사결과는 설문응답자가 적은 투자소감이나 강의소감에서도 그대로 확인할 수 있었다. 따라서 대학에서 투자론 시간에 모의투자보다 실제 주식투자를 하는 것이 교육효과가 더 높게 나타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