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무용수의 무용경력과 감정이입 및 작품역할몰입의 관계

Keywords

전문무용수; 무용경력; 감정이입; 작품역할몰입; professional dancer; dance experience; empathy; piece role flow

Abstract

무용공연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는 숙련된 무용기술이나 무용수의 역할에 대한 감정이입에 대한 심리적인 요소가 크게 작용할 것이라는 예측 하에 작품역할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탐색하고자 이 연구에서는 전문무용수의 감정이입과 작품역할몰입의 관계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연구의 목적을 위해 집락 표집방법을 이용하여 서울, 경기도, 대구시, 대전시에 소재하고 있는 국공립무용단체, 민간무용단체 그리고 독립단체 전문무용수 총 305명을 표집하여 연구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전문무용수의 개인적 특성에 따른 감정이입과 작품역할몰입을 분석한 결과 성에 따라 감정이입과 작품역할몰입은 유의한 차이가 없다. 한편 연령대에 따라 감정이입과 작품역할몰입은 유의한 차이가 있다. 둘째, 전문무용수의 무용경험 특성에 따른 감정이입과 작품역할몰입을 분석한 결과 전공, 소속, 무용시작시기, 무용공연 횟수, 안무경험 횟수에 따라 감정이입과 작품역할몰입은 유의한 차이가 없다. 한편 인지무용수준과 무용활동 만족정도에 따라 감정이입은 유의한 차이가 없는 반면, 작품역할몰입은 유의한 차이가 있다. 무용수 자신이 인지하는 무용수준을 매우 잘한다고 인지하는 집단이 작품역할몰입을 잘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무용활동을 매우 만족하는 집단이 작품역할몰입을 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안무경험 유무에 따라 감정이입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는데, 안무경험이 있는 집단이 감정이입을 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전문무용수의 감정이입 중 자기감정이입은 작품역할몰입 하위변인인 인지몰입, 행동몰입, 타인의사이해력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 한편 타인감정이입은 인지몰입과 행동몰입에서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