덕성교육의 이해적 접근

Keywords character education; formative approach; understanding approach; Kant; maturation of moral spontaneity; 덕성교육; 형성적 접근; 이해적 접근; 칸트; 자발성의 자립화

Abstract

이 논문에서 필자는 덕성교육으로서 도덕교육을 논의하는 두 관점 혹은 입장을 검토하고자 한다. 하나가 비-도덕적 학습자를 도덕적 존재로 형성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는 ‘형성적’ 접근이라면, 다른 하나는 덕성교육을 도덕적 학습자의 도덕적 경험으로 해석하고자 하는 ‘이해적’ 접근이다. 전자의 입장은 예컨대 아리스토텔레스의 덕윤리를 배경으로 하는 덕목교육론에서 예시적으로 그려질 수 있다. 그것은 덕성교육을 통해 우리가 희망하는 덕목을 형성하는 데 논의를 집중하는 경향을 띠게 된다. 그 모델에 따르면, 덕목교육이라는 실천 혹은 그것에 참여하는 학습자는 형성되어야 할 덕목발휘의 바깥에 놓이게 된다. 그에 반해 덕성교육이라는 실천의 구성과 원리를 보다 먼저 해석하려고 드는 이해적 접근은 칸트의 덕성교육론에서 예시될 수 있다. 칸트에 따르면, 덕성교육은 학습자의 도덕성, 엄밀히 말해 도덕적 자발성을 전제로 하여 출발하는 교육실천으로 이해된다. 그러한 이해는 덕성 자체를 형성하려고 하는 덕성교육에 대해 분명한 한계를 설정하게 된다. 그 대신에 덕성교육은 도덕적 자발성의 자립화, 다시 말하면 도덕적 성숙과 완성에 도달하도록 돕고 이끄는 실천으로 이해될 수 있는 길이 열리게 된다. 덕성교육이라는 구체적인 실천은 말하자면 학습자로 하여금 자신의 도덕적 자발성에 자립적인 형태를 부여하도록 돕고 이끄는 실천으로 자리매김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