莊子의 신체사유와 스포츠실천

Keywords

신체; 莊子; 氣; 유희; 逍遙遊; Body; Zhuangzi(莊子); Qi(氣); Play(遊戱); Xiaoyaoyou(逍遙遊)

Abstract

이 연구는 莊子 철학사상의 탐색을 통해 스포츠에 있어 신체의 의미를 해명하고, 스포츠실천의 새로운 계기를 찾으려는데 목적이 있다. 莊子에 의하면, 인간의 신체는 氣를 통섭하기에 形과 心이 융통되어‘形-氣-心’一體三相의 신체사유가 도모될 수 있다. 또 자연과 합일한 신체는 本然, 天然, 自然以然의 본성을 바탕으로 자연과 평등한 관계로 서로 협력하고 융합하게 된다. 이와 함께 莊子의 逍遙遊는 속박성과 목적성, 공리성의 추구를 배제함으로써 자유적이고 유희적인 신체사상을 강조하고 있다. 이에 이 연구에서는 莊子의 신체사유의 정립을 통해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스포츠실천은 인간의 생명존중사상에 기반하여 氣를 근간으로 한 形心雙修의 구현을 추구한다. 둘째, 자연과 합일한 스포츠실천을 전제로 자연환경과의 갈등문제를 해결하고, 자연법칙을 준수함으로써 스포츠와 자연의 조화 및 의사소통을 가능하게 한다. 셋째, 莊子가 주장하는 유희, 자유의 가치는 현대 스포츠실천에서 나타나고 있는 과열경쟁의 부정적 현상을 배제함으로써 자연적이고 자유로운 신체본성의 유희성을 구현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