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에 대한 에세이에 나타난 여고생의 학습몰입과 학습동기

Keywords

학습수준; 학습동기; 학습몰입; 고등학생; Academic achievement level; Learning Flow; Learning Motivation; high school students

Abstract

본 연구는 여고생들이 생각하는 공부의 의미를 탐색하고 공부와 관련하여 학습몰입과 학습동기가 어떻게 다르게 나타나는지 그 특성을 밝히는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먼저 인문계 여자고등학생 1,2학년 218명을 대상으로 공부에 관한 질문의 응답을 자유롭게 에세이 형식으로 작성하도록 하였다. 질문내용은 공부에 대한 생각, 공부할 의욕이 솟을 때, 공부에 몰입이 잘 될 때 등으로 구성하였다. 둘째, 학습자의 학습동기 중 내‧외적동기, 가치신념, 능력신념, 노력신념, 흥미신념, 숙달목표, 수행목표를 학습몰입과의 관련성을 분석하고, 이러한 학습자의 정의적 특성을 경험적으로 검증하기 위해 학생들이 작성한 에세이를 학업성취수준에 따라 분석과 해석의 절차를 거쳐 연구 결과로 제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미래목표인 희망과 연결 짓는 가치신념과 내적동기는 1,2학년 학업성취우수집단에서 높은 빈도를 보였고, 공부를 해야만 하는 것, 의무로 생각하는 외적동기는 1,2학년 학업성취보통집단에서 더 높은 빈도로 나타났다. 둘째, 공부의욕은 내적동기, 가치신념, 숙달목표에서 학업성취우수집단이 높은 빈도를 나타냈으며, 학업성취보통집단은 외적동기, 능력신념에서 높은 빈도가 나타났다. 셋째, 학업성취우수집단은 내적동기, 흥미신념, 목표지향적일 때 몰입을 경험하며, 학업성취보통집단은 내적동기, 능력신념, 적성과 수준에 맞는 수업일 때 몰입을 경험하였다. 넷째, 학업성취우수집단, 학업성취보통집단 모두에게 가장 힘나는 말은 격려, 응원의 말인 것으로, 부모나 교사, 또래관계, 중요한 타인으로부터의 관심과 인정이 공부에 대한 집중력과 몰입도를 높이는데 도움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내용을 중심으로 상담 및 교육장면에서 본 연구의 시사점을 논의하였고, 제한점과 후속 연구의 필요성을 제안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