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사구의 특성이 한국어 문장 이해에 미치는 영향: 안구운동의 추적 연구

Keywords

Korean sentence processing; Noun phrase; On-line processing; Eye-tracking; 한글 문장의 이해; 명사구 특성; 실시간 정보처리; 안구운동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문장 내 명사구의 특성이 한국어 문장 이해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는 것이다. 보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는 선행연구(Lee, Lee & Gordon, 2008)를 확장하여 명사구의 위계적 속성과 문법적 전형성의 일치여부가 실시간 문장 이해에 영향을 미치는 지와 문장 내 인접 명사구의 유사성이 문장이해에 영향을 주는 지를 살펴보았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문법적 중의성이 없는 문장을 사용하였으며 각 문장 안에 포함된 명사구의 특성을 이름 또는 일반 명사로 통제하였다. 실험참가자들이 문장을 읽는 동안의 눈 움직임을 측정한 결과를 종합해보면 문장 전체의 목적어가 이름인 경우에 문장 전체의 목적어가 일반명사인 경우보다 문장 처리가 빠른 것으로 나타났으며 문장 종속절의 목적어가 이름인 경우에는 문장처리에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는 문장 내에 사용된 명사구의 위계적 속성과 문법적 전형성의 일치여부가 문장 이해 과정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주절의 목적어와 종속절의 목적어가 같은 종류일 때 문장처리에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나타나 문장 내 명사구의 유사성에 의한 간섭 효과가 관찰되었다. 본 실험의 결과들은 명사의 종류처럼 문장을 구성하는 각 요소들이 담고 있는 정보의 특성들이 문장의 이해 과정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보여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