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國東北地域과 韓半島의 合鑄式 銅柄 銅劍ㆍ鐵劍에 對하여

Keywords bronze dagger wth bronze handle; iron dagger with bronze handle; violin shaped bronze dagger; slim shaped bronze dagger; iron dagger; 合鑄式; 別鑄式; 雙鳥形劍把頭飾; 靑銅劍柄; 銅柄銅劍; 銅柄鐵劍

Abstract

기원전 1천년대에 중국 동북지역과 한반도에서 제작된 銅劍과 철검은 別鑄式이 대부분으로, 劍身에 靑銅劍柄을 連接하여 제작한 合鑄式은 예외적인 것이다. 合鑄式銅劍鐵劍의 변천을 기원전 9-5세기의 비파형동검, 기원전 4-2세기의 세형동검, 기원전 1세기의 철검단계로 나누어 설명할 수 있다. 비파형동검 단계에는 別鑄式原形을 그대로 모방한 合鑄式이 內蒙古東部, 현지 형식으로 변형된 柄部를 連接한 合鑄式이 내몽고 동부, 河北省북부 주변에 보급된다. 세형동검 단계에 雙鳥形劍把頭飾이 連接된 合鑄式이 遼東東部와 吉林지역, 別鑄式원형을 그대로 모방한 合鑄式이 南韓과日本九州지역에 보급된다. 合鑄式銅柄鐵劍은 요동 동부와 吉林지역에 보급되는데 앞선 단계에같은 지역에 등장한 合鑄式銅劍과 같은 雙鳥形劍把頭飾의 銅柄에 長劍劍身이 連接된다. 한반도에서는 靑銅劍柄의 철검은 別鑄式만 제작되고, 短劍의 劍身에 조립되는 것과 대조적이다. 이를 종합하면 合鑄式은 비파형동검단계에는 別鑄式銅劍분포권역을 벗어나 제작되지만, 세형동검단계에는 동 분포권역 내에 제작되다가, 철검단계에는 그중에서 특정 지역에 한정하여 제작되는 일정한 전개과정을 보여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