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생식물에 의한 소류지 수질개선 분석 및 예측

Keywords

Aquatic plants; storage; WASP model; Water quality prediction; TN; TP; 수생식물; 소류지; WASP 모형; 수질예측; TN; TP

Abstract

최근 신도시의 개발에 따라 다양한 오염원이 소류지에 유입되면서 소류지의 자정능력으로는 수질회복이 어려우며 이로 인한수질악화 및 생태계의 파괴가 우려되고 있다. 대상지역인 가락바위 소류지의 경우 아산시 탕정면의 신도시 개발지역에 위치하고있으며 인근주민의 휴식장소 등을 제공하고 있어, 자연친화적인 방법인 수생식물을 이용한 수질개선을 효과를 분석하였다. 수생식물의 정략적인 수질오염 저감능력을 확인하기 위하여, 문헌조사의 결과를 바탕으로 가락바위 소류지의 부영양화에 직접적으로영향을 주는 인자인 TN 및 TP의 농도를 각각 10%, 25%, 30% 저감시킬 수 있는 수생식물의 필요 수면적을 산정하였다. 또한 소류지의 유입부 지점과 유출부 지점에서 2013년 수질상태를 예측하기 위하여 제시된 수질오염 저감 시나리오에 따라WASP7모형을 모의하였다. 유출부에서의 수질예측결과 10%수질오염 저감시 TN의 경우 13.4%, TP의 경우 14.81% 수질오염을 저감할 수 있었으며, 25%수질오염 저감시 TN 및 TP에서 약 22% 정도, 그리고 30%수질오염 저감시 TN 및 TP에서 약25%정도 수질오염 농도를 저감할 수 있었다. 본 연구결과를 기초로, 향후 인공식물섬을 설치한다면, 자연친화적으로 가락바위소류지의 수질을 개선할 뿐만 아니라 생태계복원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