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活人心方」에서 살펴본 퇴계의 건강(養生)론

Keywords

退溪; 活人心方; 건강(養生); 人文學的 想像力; 統攝; 活人心.; Toe-gye(退溪); Hwal-in-shim-bang(活人心方); Health; Humanistic imagination; Consilience; Hwal-in-shim(活人心).

Abstract

이 연구는 退溪가 지은 「活人心方」의 내용을 건강(養生)을 위한 ‘心의 방법’과 ‘身의 방법’으로 나누어 살펴본 것이다. 退溪의 「活人心方」은 몸과 마음이 하나라는 입장이었지만, 마음이 중심이고 몸은 관리의 대상이라고 보았다. 이는 동양의 대표적인 철학인 儒家와 道家의 입장과 같다. 退溪는 최고의 朱子學者로 불린다. 그런 그가 儒學이 아닌 道家의 醫書라 불리는 「活人心」을 필사하여 「活人心方」을 지었으니 儒學과 道學의 統攝(Consilience)學者라고도 할 수 있다. 「活人心方」은 오늘날의 입장에서 살펴보면 외과수술과 약제처방이 없는 ‘人文學的 想像力(Humanistic imagination)’으로써의 건강(養生)을 위한 ‘예방과 관리’ 그리고 질병치료에 관한 醫書이다. 이것이 「活人心方」에서 살펴본 退溪의 건강(養生)론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