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인투자기업 유치정책 요인에 대한 중요도- 성과 만족도 분석

Keywords

Foreign Direct Investment; Attracting Policy; Important-Performance Analysis(IPA); Post Management; 외국인직접투자 유치정책; 중요도-만족도 분석; 사후관리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지방정부 차원의 외국인투자 유치정책 요인에 대한 중요도-만족도 분석(IPA)을 통해 역내 외국인투자기업들에 대한 사후관리 지침 마련을 모색하고자 했다.구체적으로 외국인투자유치의 세 주요 정책 요인,즉행정적 서비스 정책 요인, 입지정책 요인, 인센티브 정책 요인에 걸쳐 사후관리 차원에서 우선적으로 해결해야 할문제점을 규명하였다. 인천, 충북, 대구경북 지역에 진출한 70개 외국인투자기업들을 대상으로 분석한 결과, 행정적 서비스 정책, 입지정책 및 인센티브 정책 요인 모두에 걸쳐 투자 당시 외국투자기업들이 고려하였던 중요도에비해 투자 후 실제 성과 만족도가 모두 낮게 나타나 지방자치단체 차원에서 이에 대한 사후관리 방안의 필요성이존재함을 알 수 있었다. 특히 IPA 격자 분포에서 사전 중요도는 높은데 사후 만족도가 월등히 떨어지는 정책 요인들에 대한 사후관리가 시급히 요구되는데,행정적 서비스 정책,입지정책 및 인센티브 정책 등에 걸쳐 각기 지적재산권 보호 장치,시장 개척과 배후시장 접근성,외국인투자기업들에 대한 금융지원(자금조달, 보조금, 지원금 등)이이에 해당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방자치단체는 신규 외국인투자유치를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기존 진출 외국인투자기업에 대한 사후관리를 통해 가능한 역내에서 오랫동안 투자활동을 지속하게 하고나아가서 신규투자 확대를 이끌어내는 것이 중요한데.이를 위해서는 본 연구에서 제시된IPA 분석결과와 문제점규명이 외국인투자기업의 사후관리를 위한 좋은 지침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