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5일수업제에서 연간수업시수의 개선 방향 탐색

Keywords annual instructional days and time; five-schoolday-a-week; fixed class-schedule; varied class-schedule; 연간수업시수(annual instructional time); 주5일수업(five-schoolday-a-week); 고정시간표(fixed class-schedule); 변동시간표(varied class-schedule)

Abstract

2005년에 월1회 처음 실시되었고, 2006년부터 월2회로 확대되어 시행해오던 주5일수업제가 2012년에전면 시행되기에 이르렀다. 그러나 주5일수업제의 시행으로 인하여 단위제가 아닌 시수제가 적용되는 초․중학교에서는 각 교과별 연간수업시수를 확보하는 과정에서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주6일수업제에서 34주 기준으로 산출했던 각 교과별 연간수업시수를 주5일수업제에서 36-38주로 운영하다 보니 주별 고정시간표 운영을 통해서는 각 교과별 연간수업시수를 쉽게 맞출 수가 없게 되었다. 그래서 각 학교에서는 매주 동일한 수업시간표를 운영하는 대신에 주별로 시간표가 다른 변동시간표를 운영하거나 교과별 수업시수 20% 자율증감지침을 각 교과별 연간수업시수를 맞추기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고 있다. 이 연구에서는 첫째, 왜 이런 현상이발생했는지를 분석하고, 둘째, 이런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주5일수업제로 인하여 학교가 각 교과별 연간수업시수를 맞추기 위해 겪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개선 방향을 탐색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