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5일수업제에서 연간수업시수의 개선 방향 탐색

Title
주5일수업제에서 연간수업시수의 개선 방향 탐색
Other Titles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setting annual instructional time for the five-schoolday-a-week system in Korea
Author(s)
김재춘
Keywords
annual instructional days and time; five-schoolday-a-week; fixed class-schedule; varied class-schedule; 연간수업시수(annual instructional time); 주5일수업(five-schoolday-a-week); 고정시간표(fixed class-schedule); 변동시간표(varied class-schedule)
Issue Date
201206
Publisher
한국교육과정학회
Citation
교육과정연구, v.30, no.2, pp.27 - 49
Abstract
2005년에 월1회 처음 실시되었고, 2006년부터 월2회로 확대되어 시행해오던 주5일수업제가 2012년에전면 시행되기에 이르렀다. 그러나 주5일수업제의 시행으로 인하여 단위제가 아닌 시수제가 적용되는 초․중학교에서는 각 교과별 연간수업시수를 확보하는 과정에서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주6일수업제에서 34주 기준으로 산출했던 각 교과별 연간수업시수를 주5일수업제에서 36-38주로 운영하다 보니 주별 고정시간표 운영을 통해서는 각 교과별 연간수업시수를 쉽게 맞출 수가 없게 되었다. 그래서 각 학교에서는 매주 동일한 수업시간표를 운영하는 대신에 주별로 시간표가 다른 변동시간표를 운영하거나 교과별 수업시수 20% 자율증감지침을 각 교과별 연간수업시수를 맞추기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고 있다. 이 연구에서는 첫째, 왜 이런 현상이발생했는지를 분석하고, 둘째, 이런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주5일수업제로 인하여 학교가 각 교과별 연간수업시수를 맞추기 위해 겪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개선 방향을 탐색하였다.
URI
http://hdl.handle.net/YU.REPOSITORY/27818
ISSN
1229-32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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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범대학 > 교육학과 >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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