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50MPa급 철근을 적용한 낮은 철근 콘크리트 벽체의 전단강도를 위한 반복하중 실험

Keywords

550 MPa 급 철근; 원전구조물; 낮은 전단벽체; 전단강도; ACI 349 규정; grade 550MPa bars; nuclear power plants; low-rise shearwall; shear strength; ACI 349 provision

Abstract

거대한 벽체를 사용하는 원전구조물의 건설에서, 시공성과 경제성향상을 위해 벽체의 전단철근으로 사용되는 고강도 철근의 사용이 필요하다. 이 연구에서는, 550MPa급 철근을 사용한 낮은 벽체(형상비 1.0)의 전단내력과 변형능력을 검증하기 위해 벽체의 반복하중재하 실험이 수행되었다. 실험 변수는 수평철근의 항복강도(550MPa급, 420MPa급), 콘크리트 압축강도(46MPa, 70MPa), 수평/수직전단철근비, 횡구속후프의 여부, 벽체의 단면형상, 파괴모드(휨항복 전 또는 후 전단파괴)였다. 실험 결과를 420MPa급 철근을 사용한 벽체, 그리고 현행설계기준에 의한 예측강도와 비교하였다. 실험결과로부터 550MPa급 철근을 사용한 벽체의 전단강도가 420MPa급 철근을 사용한 벽체의 전단강도에 비해 안전여유가 조금 감소하였으나 비슷함을 보였다. ACI 349 전단강도식은 550MPa급 철근을 사용한 벽체를 과소평가하였으며, 휨 항복의 실험체의 경우 큰 변형능력을 보였다. 이 결과는 ACI 349 규정이 550MPa급 철근을 사용한 낮은 벽체(형상비 1.0)의 내진설계에 안전하게 적용될 수 있음을 가리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