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교사의 직무 착근도와 직무스트레스가 직무태도를 매개로 탈진에 미치는 영향

Title
초등교사의 직무 착근도와 직무스트레스가 직무태도를 매개로 탈진에 미치는 영향
Other Titles
Influence of Job Embeddedness and Job Stress on the Elementary School Teachers Burnout Mediated by Job Attitude
Author(s)
김병주민병조
Keywords
Job Embeddedness; Job Stress; Job Attitude; Job Satisfaction; Absorption in Organization; Burnout; Elementary School Teachers; 직무 착근도; 직무스트레스; 직무태도; 탈진
Issue Date
201312
Publisher
한국교육행정학회
Citation
교육행정학연구, v.31, no.4, pp.25 - 48
Abstract
본 연구는 초등학교 교사들의 직무 착근도와 직무스트레스가 직무태도를 매개로 탈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교사의 직무 착근도와 직무스트레스는 직무태도를 매개로 다양하게 탈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 및 제언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의 직무 착근도를 높이기 위해 교사 개개인의 업무능력과 특기를 파악하여 적재적소에 배정해야 한다. 둘째, 교사의 직무스트레스를 감소시키고 직무만족도를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행정적 지원과 근무환경의 개선 및 담당업무에 대한 경감 방안이 마련되어야 한이다. 셋째, 교사들이 상호 신뢰하고 존중, 협력할 수 있는 조직문화를 만들기 위해 지원해야 한다. 넷째, 교사들이 직무스트레스 상황에 직면하여 탈진하기 전에 직무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다양한 환경을 만들어 줌으로써 교사들의 직무스트레스와 탈진을 사전에 방지하는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URI
http://hdl.handle.net/YU.REPOSITORY/27815
ISSN
1226-8755
Appears in Collections:
사범대학 > 교육학과 > Articles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