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교사의 직무 착근도와 직무스트레스가 직무태도를 매개로 탈진에 미치는 영향

Keywords

Job Embeddedness; Job Stress; Job Attitude; Job Satisfaction; Absorption in Organization; Burnout; Elementary School Teachers; 직무 착근도; 직무스트레스; 직무태도; 탈진

Abstract

본 연구는 초등학교 교사들의 직무 착근도와 직무스트레스가 직무태도를 매개로 탈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교사의 직무 착근도와 직무스트레스는 직무태도를 매개로 다양하게 탈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 및 제언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의 직무 착근도를 높이기 위해 교사 개개인의 업무능력과 특기를 파악하여 적재적소에 배정해야 한다. 둘째, 교사의 직무스트레스를 감소시키고 직무만족도를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행정적 지원과 근무환경의 개선 및 담당업무에 대한 경감 방안이 마련되어야 한이다. 셋째, 교사들이 상호 신뢰하고 존중, 협력할 수 있는 조직문화를 만들기 위해 지원해야 한다. 넷째, 교사들이 직무스트레스 상황에 직면하여 탈진하기 전에 직무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다양한 환경을 만들어 줌으로써 교사들의 직무스트레스와 탈진을 사전에 방지하는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