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朱子語類』 <讀書法>의 層位와 그 構成主義的 性格

Keywords constructivisit reading; the layers of actuality; the layers of ideology; Soiyeon(所以然); Sodangyeon(所當然); Vital Seeing(活看); cultivation(修養); In(仁); Learning by Seeing and Hearing(見聞知); Learning by Morality(德性知); 구성주의 독서; 현실 층위; 이념 층위; 所以然; 所當然; 活看; 修養; 仁

Abstract

주자는 <독서법>에서 독서인이 마음 안에서 지식을 구성하라고 한다. 이런 주장은 ‘구성주의 독서’와 흡사하다. 독서인 스스로 지식을 구성해서 현실 층위에서 이념 층위로 나아가고, 이념 층위에서 소이연과 소당연을 일치시키도록 종용한다는 점이 그 근거이다. 소이연과 소당연의 일치될 경우, 活看과 修養으로 기질지성을 억누르고 仁을 확보했음을 의미한다. 仁이란 사랑 그 자체가 아니고 人과 천지만물이 하나인 사랑의 원리이다. 활간과 수양의 위력이 仁에 대한 각성과 실현 의지에 의해 결정된다는 점에서, 독서인의 궁극적인 목표인 仁이 수단 내지 방법인 활간과 수양을 이끌어나갈 때 이념 층위로 이행한다고 할 수 있다. 주자식 구성주의에 있어서 지식 구성은 人의 한계를 뛰어넘는 데 긴요하다. 구성을 통해 지각경험이 見聞知가 될 수 있고 도덕성이 德性知가 될 수 있다. 결국, 현실 층위에서 벗어나 이념 층위의 소당연의 단계로 나아가고 소당연의 단계에서 소이연의 단계로 나아가는 요인은 지식 구성에 있다는 언급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