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미술치료가 청소년의 우울과자살생각에 미치는 효과

Keywords

Adolescents; Depression; Suicidal Ideation; Group Art Therapy; 청소년; 우울; 자살생각; 집단미술치료

Abstract

본 연구는 우울과 자살생각이 있는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집단미술치료를 실시하여 청소년의 우울과 자살생각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 대상은 D시에 위치한 T중학교 1학년 학생 중에서 우울과 자살생각이 높은 청소년 11명을 선별하여 이들 중 부모의 동의를 얻은 6명을 실험집단으로, 5명은 통제집단으로 배치하였다.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은 2011년 10월 10일~12월 1일까지 한 회기당 90분씩 주 2회로 총 15회기를 진행하였다. 측정도구는 우울 검사, 자살생각 검사, 빗속의 사람 그림 검사, 그림이야기 검사를 사용하였다. 자료처리는 집단미술치료 실시 전ㆍ후의 우울과 자살생각 검사 점수 차이를 검증하기 위하여 윌콕슨 부호순위 검증(Wilcoxon signed ranks test)을 하였다. 그리고 집단미술치료 실시 전‧후의 그림을 분석하여 변화를 살펴보았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집단미술치료가 청소년의 우울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집단미술치료가 청소년의 자살생각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사전-사후 평가만 실시하여 프로그램 효과의 지속성을 평가하지 못한 한계점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