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정보공시제의 진단과 발전과제

Keywords

University information disclosure system; academyinfo; 대학정보공시제도; 정보공개; 대학알리미

Abstract

007년 5월 󰡔교육관련 기관의 정보공개에 관한 특별법󰡕이 제정 공포되어, 대학은 학생, 교육·연구성과, 대학재정·교육비, 교육여건, 대학운영 등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공개하고 있다. 이 연구는 대학정보공시제도 운영 현황과 수요만족도를 조사하고 이를 토대로 대학정보공시제의 발전과제를 제안하는 데 목적이 있다. 구성원 만족도 조사 및 심층면담을 통하여 정보공시제도를 진단해 보면 긍정적인 측면으로 국민의 알권리 충족, 제공 정보의 실제 활용 증가, 대학 평가의 기준 제공, 고등교육의 성장과정 확인이 가능하고, 개선 필요 사항으로 제도 인식 및 홈페이지 이용 강화, 필요에 맞는 정보제공의 노력, 제공 정보의 신뢰성 강화, 활용의 편의성 제공을 위한 노력이 필요한 것을 알 수 있다. 이를 토대로 체계적 운영 구조의 확립, 다각적 활용 환경 조성, 총체적 질관리 방안 마련이라는 3대 발전방향을 제안하며, 10대 발전과제는 효율성 제고를 위한 유관기관의 연계, 담당자의 역량강화를 통한 전문성 제고, 다각적 홍보를 통한 대학정보공시제도의 인식 제고, 자료 접근성 제고를 위한 사이트 개선, 수요자 중심의 공시항목 제공, 정보공시 자료를 활용한 연구 논문 공모, 정보의 신뢰성 확보를 위한 체계적인 정보관리, 상시 모니터링제도 도입, 지속적인 제도 인식 및 만족도 조사와 실태 점검, 대학의 특성화를 지향할 수 있는 제도의 확립을 제안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