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형, 크기, 컬러)의 시지각 반응에 관한 연구

Title
이미지(형, 크기, 컬러)의 시지각 반응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Visual-Perception Responses to the Shape, Scale and Color of Images
Author(s)
이윤정
Keywords
Image; Perception; Shape; Scale; Color; Image; Perception; Shape; Scale; Color; 이미지; 시지각; 형; 크기; 컬러
Issue Date
201206
Publisher
한국기초조형학회
Citation
기초조형학연구, v.13, no.3, pp.263 - 274
Abstract
커뮤니케이션 수단의 가치가 있는 이미지들은 시지각적 표현으로써 인간이 가지고 있는 감각 중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고 명확한 커뮤니케이션은 인간의 시지각을 통해서 전달된다. 시지각 반응에 영향을 끼치는 요인들은 다양한 요소들이 있지만 본 연구에서는 이들 요소 중 이미지에 대한 형, 크기, 컬러의 요소를 선별하였다. 연구방법은 이미지의 형, 크기, 컬러가 시지각 반응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시선추적장치를 이용하여 측정한 결과를 분석한 후 검증하였다. 시지각 반응은 시선이 머무른 시간을 나타내는 AOI(Area of Interest)와 동공크기의 변화를 추출하여 측정하였다. AOI와 동공크기의 시지각 반응 결과, 컬러의 경우 시선도 오래 머무르면서 동공도 커진 것으로 이미지의 요소 중 가장 뚜렷한 시지각 반응이 나타났다. 이 연구의 주목할 점은 형의 시지각 반응에 대한 것이다. 형은 컬러와 크기에 따라 다르게 인지되므로 어떤 경우에서는 원형이 또 다른 경우에는 삼각형이 더 쉽게 인지될 수 있다는 것을 이 실험을 통해 알 수 있었다. 크기에 대한 동공크기의 주효과를 통해 크기는 분명히 시선의 주목도로 활용할 수 있다는 것 또한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이미지의 요소 중 형, 크기, 컬러의 시지각 반응을 실험을 통해 관찰하고 측정하여 검증하는데 큰 의의를 두고 있다. 하지만 본 연구에서 실험한 형, 컬러, 크기가 다소 한정적이고, 동공의 크기와 시선이 오래 머무르는 반응 수준의 차이를 밝히는 것에 그쳐 연구 결과에 한계가 있다. 향후 연구과제에서는 이미지 요소 중 더 많은 변인들의 관계를 분석하여 이런 과학적인 실험결과를 바탕으로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도록 보완될 필요가 있다고 판단된다.
URI
http://hdl.handle.net/YU.REPOSITORY/27802
ISSN
1598-8635
Appears in Collections:
중앙도서관 > rims journal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