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농구선수의 역할갈등, 심리적 계약,정서적 소진, 직무만족과 이직의도와의 관계

Keywords professional basketball; job turnover intention; role conflict; psychological contract; job satisfaction; emotional exhaustion; 프로농구; 심리적 계약; 정서적 소진; 역할갈등; 직무만족; 이직의도

Abstract

평생직장의 개념이 변화하면서 사회에서 이직에 대한 다양한 담론이 생산되고 있다. 그에 맞춰 여러 분야에서 이직요인과 관련된 요인들을 파악하려는 시도가 있어왔다. 이러한 현상은 단순히 개인적이거나 심리적인 기전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조직사회학의 영역에서 파악되는 것이 더욱 효과적이다. 그러나 여전히 스포츠사회학 분야에서 이러한 현상에 크게 주목하지 않고 있음을 선행연구 고찰을 통해 발견하였다. 특히 프로스포츠 선수들을 대상으로 이직요인에 관한 연구는 거의 찾을 수 없는 실정이다. 따라서 이 연구는 104명의 국내 프로농구선수들에게 설문조사를 통하여 거래-심리적 계약, 관계-심리적 계약, 역할갈등, 정서적 소진, 직무만족이 이직의도와 어떤 인과관계를 가지는지 검증하였다. 다중회귀분석을 활용하여 이직의도와 예측변인간의 관계를 검정하였으며, 그 결과 역할갈등이 이직의도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