듀이 자연관에 함의된 탐구의 성격과 교과의 의미

Title
듀이 자연관에 함의된 탐구의 성격과 교과의 의미
Other Titles
The Character of Inquiry and the Meaning of Subject Matter implied in Dewey's View of Nature
Author(s)
박철홍
Keywords
inquiry; dualism; monism; qualitative thought; totality; transaction; 듀이; 질성적 사고; 일원론적 자연관; 총체성; 상황적 교변작용; 내재적 가치
Issue Date
201312
Publisher
한국도덕교육학회
Citation
도덕교육연구, v.25, no.3, pp.19 - 45
Abstract
본 연구는 듀이의 자연관에 함의된 탐구의 성격과 교과의 의미를 밝히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듀이의 일원론적 자연관에 의하면 형이상학의 기본단위는 교변작용하는 상황이며, 총체성을 특성으로 한다. 인간은 교변작용하는 상황 속에 존재하면서 교변작용하는 상황을 대면하는 ‘경험’으로 존재한다. 따라서 인간의 근본적 탐구대상은 교변작용하는 상황의 총체성이며, 이 총체성은 상황을 직접 대면할 때 작동하는 질성적 사고작용에 의해 포착된다. 이러한 탐구의 기본적 성격에 비추어 볼 때 교과는 전통적으로 교과로 인정하는 미리 정해진 교과(서)가 아니라, 교사, 전통적인 교과, 학습자가 만나서 교변작용하는 과정에서 구성된다. 그리고 탐구의 과정으로서 교육은 총체적 지식의 계속적인 재구성 과정으로 정의된다. 이러한 교육의 정의에 비추어 보면 삶을 산다는 것은 탐구하는 것을 포함하며, 탐구한다는 것은 사고하는 존재로서 인간다운 삶을 사는 데에 필수적인 것이다. 탐구로서 교육은 인간 삶의 원초적 현상이며, 이때의 교육은 내재적 가치를 갖는다.
URI
http://hdl.handle.net/YU.REPOSITORY/27789
ISSN
1229-375X
Appears in Collections:
사범대학 > 교육학과 > Articles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