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실패와 회복만족이 관계결속, 구전의도, 전환의도에 미치는 영향: 국내 대형 마트를 중심으로

Title
서비스 실패와 회복만족이 관계결속, 구전의도, 전환의도에 미치는 영향: 국내 대형 마트를 중심으로
Other Titles
The Impact of Service Failures and Recovery Satisfaction on Relationship Commitment, Word-of-Mouth Intention, and Switching Intention in Domestic Hypermarkets
Author(s)
박종무이용재[이용재]
Keywords
Service Failure; Severity; Controllability; Recovery Satisfaction; Relationship Commitment; Service Justice; Word-of-Mouth Intention; Switching Intention; 서비스 실패; 심각성; 통제성; 서비스 공정성; 회복만족; 관계결속; 전환의도; 구전의도
Issue Date
201206
Publisher
한국전략마케팅학회
Citation
마케팅논집(Journal of Marketing Studies), v.20, no.2, pp.29 - 51
Abstract
서비스 기업이 기존 고객의 이탈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철저한 고객서비스를 통하여 고객 불평을 위시한 서비스 실패 상황이 발생하지 않아야 함에도 불구하고 현실적으로는 서비스 실패가 발생하고 있다. 본 연구는 서비스 실패의 심각성, 통제성과 회복만족 간의 영향관계와 회복만족, 관계결속, 전환의도, 구전의도 간의 영향관계를 확인하고, 서비스 실패의 심각성, 통제성과 회복만족 간의 관계에서 세 가지 차원의 서비스 공정성 - 절차 공정성, 분배 공정성, 상호작용 공정성 - 의 조절효과를 살펴보았다. 대형마트를 이용한 고객 중 실패를 경험한 고객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했으며,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서비스 실패의 심각성은 회복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난 반면, 서비스 실패의 통제성은 회복만족에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회복만족은 관계결속과 구전의도에 각기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전환의도에는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관계결속은 구전의도와 전환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서비스 공정성의 조절효과를 살펴보면, 심각성과 회복만족 간의 관계에 있어서 절차공정성과 분배 공정성, 상호작용 공정성의 세 차원은 조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통제성과 회복만족 간의 관계에서 절차 공정성과 분배 공정성은 조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난 반면, 동일한 두 변수의 관계에서 상호작용 공정성은 조절효과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URI
http://hdl.handle.net/YU.REPOSITORY/27788
ISSN
1229-31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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