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 책임(SR) 국제표준이 노동계에 미치는 영향 및 한국 노동조합의 인식과 대응

Keywords

Social Responsibility (SR);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CSR); ISO 26000; FKTU; KCTU; 사회적 책임; 기업의 사회적 책임; ISO 26000; 민주노총; 한국노총.

Abstract

한국노총과 민주노총은 2007년 이후 SR 국제표준화에 대한 구체적 대응을 발전시키지 못했다. 그러한 가운데 민주노총은 SR로 인해 전통적 노조활동과 CSR조차 위축될 수 있다는 입장에서 비판적 자세를 견지하는 반면, 한국노총은 표준화 포럼에 적극 참가하고 ‘국민 속의 노동운동’을 확대하는 기회로 삼았다. 이는 한국노총의 경우 국가/정부에 대한 기대와 신뢰, 국민/시민과 노동자/노조를 분리하는 조합원노조주의 정체성, 기업/사회의 이해관계자라는 자세에서 비롯되며, 민주노총의 경우는 국가에 대한 기대와 정부에 대한 신뢰의 분리, 국민/시민과 노동자/노조의 이익 영역의 일치, 일반 노조주의 정체성, 기업/사회에서의 사회동반자 혹은 핵심 주체라는 자기 인식에 따른 것이다. 때문에 한국노총은 ‘양날의 칼’로 작용할 수 있는 SR 국제표준의 도전을 충분히 인식하고 대응하기 어렵고, 민주노총은 그 도전적 측면을 충분히 인식하지만 국제 표준의 영향을 과소평가함으로써 조직 및 사회 발전을 가속화할 수 있는 계기를 놓칠 가능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