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 듀이의 미술교육론 형성에 미친 앨버트 반즈의 영향

Keywords

John Dewey; Albert Barnes; Art Education; John Dewey’s Correspondence; Barnes Foundation; 존 듀이; 앨버트 반즈; 미술교육; 존 듀이 서간; 반즈 재단

Abstract

본 논문의 목적은, 존 듀이의 저작 『경험으로서의 예술』이 교육적 특성을 갖고 있다는 점에 주목하고, 이러한 듀이의 예술론과 미술교육론 형성에서 반즈가 공헌한 내용이 무엇인지를, 특히 양자가 서로 주고받은 서간 내용을 분석함으로써 분명하게 밝혀보고자 하는 것이다. 종래의 연구에서 듀이가 반즈와의 교섭을 통하여 예술론을 발전시켰다는 사실 그 자체는 지적되었지만, 듀이가 반즈로부터 구체적으로 어떠한 조언을 받아들였고, 또 듀이 예술론의 어떠한 내용에 영향을 미쳤는지에 대해서는 불명료한 채로 남아 있었다. 이 글에서는 먼저 듀이의 󰡔경험으로서의 예술󰡕이 어떠한 경위를 거쳐 간행되었는지를 개괄한다. 다음으로 반즈와 교류하는 과정에서, 듀이 미술교육론의 확립에 영향을 미쳤다고 생각되는 사항을, 서간에서 찾아볼 수 있는 독특한 심리적 측면을 함께 고려해가면서 분석 정리한다. 나아가 반즈가 듀이의 미술교육론 형성에 공헌한 구체적인 내용에 관하여 검토한다. 서간의 내용을 분석해 보면 듀이의 예술론에 영향을 미친 점이 인정되는 내용을 다음과 같이 정리해 볼 수 있다. 첫째로, 예술에 관한 지식과 조형형식을 바라보는 방식이다. 듀이는 서적뿐만 아니라 실제로 작품을 눈앞에 두고 반즈로부터 강의를 받았고, 반즈와의 논의를 통하여 예술이해를 심화시켰다. 둘째로, 형식론의 형성에 반즈가 공헌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듀이는 하버드대학에서 미학에 관한 강연을 한창 행하고 있을 무렵, 형식의 리듬과 밸런스에 관한 조언을 반즈에게 구하기도 했다. 또 듀이는 반즈로 인해서 조형형식은 예술가의 인격을 이루는 정신의 작용에 의해 생성된다고 하는 이해를 심화시키게 된다. 셋째로, 예술 경험에서의 주관성과 객관성의 융합 문제에 대한 사고이다. 경험이란 생물과 환경의 융합이라고 하는 공통의 이해에 입각하여, 미적경험에서의 새로운 주객(主客)의 견해를 발전시키려고 시도하였다. 이러한 반즈와의 교류와 영향에 힘입어, 듀이는 미술교육의 영역에서도 자연주의적 휴머니즘을 발전시켜나갈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