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눈 선천상사근마비 환자에서 단계적하사근후전술의 결과

Keywords

Head tilt; Inferior oblique overaction; Inferior oblique recession surgery; Masked bilateral superior oblique palsy; Superior oblique palsy

Abstract

목적: 한 눈 선천상사근마비 환자에서 단계적 하사근후전술 시행 후 수직사시각의 변화와 머리기울임의 호전, 반대쪽 눈의 하사근기능항진 발생이나 가면상사근마비가 나타나는 빈도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대상과 방법: 한 눈 상사근마비 환자에서 단계적 하사근후전술을 시행 받은 후 1년 이상 추적관찰이 가능하였던 65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의무기록을 후향적으로 조사하였다. 남은 수직사시각이 3프리즘디옵터(prism diopters, PD) 이하일 때 매우 좋음(excellent), 4-7 PD 일 때 좋음(good), 8 PD 이상일 때 불량(poor)으로 분류하였다. 반대쪽 눈의 하사근기능항진은 +2 이상일 때 있는 것으로 간주하였다. 결과: 수술 후 매우 좋은 결과를 얻은 경우는 45명(69.2%)이었고 67.3%에서 머리기울임이 호전되었다. 수술 후 9명(13.8%)에서 반대쪽눈에 +2 이상의 하사근기능항진이 나타났고, 1명(1.5%)에서 반대쪽 눈에 상사근마비가 발견되었다. 결론: 한 눈 상사근마비 환자에서 시행한 단계적 하사근후전술은 수직사시각과 머리기울임을 효과적으로 치료할 수 있었으나 약 15.3%에서 반대쪽 눈에 하사근기능항진이나 가면상사근마비가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