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 간 문화적 차이와 기업가의 사회적 책임 및 신뢰도에 관한 연구: 제도적 관점

Keywords

문화적 차이; 사회적 책임; 신뢰도; 제도적 관점; Social responsibility; Credibility; Cultural difference; Institutional view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국가 간 기업인의 사회적 책임과 신뢰도에 대한 차이를 제도적 관점에서 접근하고자 했다. 특히 비공식적인 규범적 제도 요인으로 볼 수 있는 국가 간 문화적 차이의 영향력을 분석하고자 했다. 분석결과 국가 간 문화적 차이에 따라 기업인의 사회적 책임 이행 수준이 달라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명시적인 제도로 볼 수 있는 정치적 제도 시스템, 경제적 및 교육적 여건도 국가 간 기업인의 사회적 책임 수준 차이를 설명할 수 있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나아가서 사회적 책임 이행이 기업인에 대한 신뢰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침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기업인에 대한 신뢰도가 낮은 우리나라 기업인들에게 매우 의미 있는 시사점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