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발군날개에 대한 군날개절제술 후 일시양막이식술의 효과

Keywords

Amniotic membrane; Permanent amniotic membrane graft; Primary pterygium; Recurrence rate; Temporary amniotic membrane patch

Abstract

목적: 원발군날개에서 군날개절제술 후 일시양막이식술을 시행한 경우의 임상성적과 재발률, 재발영향인자를 기존의 보고된 연구결과와 비교하여 그 유용성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대상과 방법: 원발군날개 73안을 대상으로 수술 후 평균 15.5개월(9-56개월) 경과관찰하여 재발정도를 평가하였다. G0/G1은 수술성공으로, 재발은 G2 (결막재발)와 G3 (각막재발)로 나누었다. 성별, 나이, 수술 전 분류, 군날개의 수평 ․ 수직길이 및 각막침범크기, 양막의조기탈락 여부, 상피재생완료일 등에 따라 재발률에 차이가 있는지 분석하였다. 수술성공의 누적발생빈도를 알아보았다. 결과: G0/G1이 58안(79.5%)/9안(12.3%), 임상적 재발인 G2/G3가 4안(5.5%)/2안(2.7%)이었다. 수술 후 2년에 수술성공의 통합누적발생빈도는 0.83 ± 0.08이었다. 로지스틱 회귀분석에서 G1 이상의 재발영향인자로 수술 전 T3분류가 유의하였으며(p=0.02), G2 이상은 유의인자가 없었다. 결론: 본 연구의 재발률은 8.2%로 기존의 보고된 연구들의 재발률 9.1-56.1%에 비해 우수한 성적을 보였다. 일시양막이식술은 술기가용이하며 수술 합병증과 군날개의 재발률을 낮추는 장점을 가져 원발군날개에서 군날개절제술 후 효과적인 수술로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