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간이미지와 감성어휘에 따른 마감재 표현방법 비교 연구

Keywords

주거공간; 감성어휘; 공간이미지; 마감재 표현방법; 믹스 앤 매치; Housing space; Emotional Vocabulary; Space image; Ways of expressing materials; Mix & Match

Abstract

최근 다양하고 복합적인 사회·문화적 현상은 주거공간 디자인에서도 이미지의 mix & match를 통해 나타나고 있다. 특히 공간에서 다양한 분위기 연출이 가능한 마감재가 공간이미지를 전달하는 디자인요소로 중요하게 작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mix & match가 나타내는 공간이미지와 감성어휘를 통해 마감재 표현방법을 분석하고, 지각의 차이를 비교하고자 하였으며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최근 주거공간이미지는 마감재를 통해 적극적으로 표현되고 있고, 2008∼2011년까지 제시된 디자인 트렌드 관련 자료를 통해 mix & match를 표현하는 감성어휘를 추출할 수 있었다. 둘째, 추출한 감성어휘와 선행연구를 함께 고려하여 선정한 mix & match 공간이미지는 클래식+내추럴, 클래식+유머, 모던+내추럴, 모던+전통, 모던+레트로, 퓨처리즘+내추럴로 나타났고, 마감재 영향요소는 ‘재료’, ‘질감’, ‘색채’, ‘패턴’으로 추출하였다. 셋째, 선정된 공간이미지와 추출한 감성어휘를 만족시키는 18개의 사례를 선정하고 이에 대한 이미지 지각의 평가결과를 분석해보면, 동일한 이미지를 지각하더라도 구체적인 감성어휘의 평가 정도에서는 차이가 있었다. 지각의 차이는 6개의 감성어휘에서 나타났으며, 구체적으로 클래식+내추럴 이미지에서는 ‘여유로운-비좁은’ 감성의 지각 차이가 나타났고, 클래식+유머 이미지에서는 ‘유쾌한-불쾌한’과 ‘자유분방한-격식있는’ 감성어휘에서 차이를 확인하였다. 모던+내추럴 이미지에서는 ‘차분한-흥분되는’과 ‘순수한-탁한’ 감성어휘에서 지각의 차이가 나타났고, 퓨처리즘+내추럴 이미지에서는 ‘실험적인-변함없는’ 감성어휘에서 지각의 차이가 나타났다. 따라서 감성어휘를 토대로 공간이미지를 유도하는 다양한 마감재 표현방법이 제시될 필요가 있다고 판단된다. 넷째, 마감재의 영향요소에 따른 감성어휘 평가 역시 차이를 확인할 수 있었는데, 이들은 모두 ‘색채’와 ‘질감’으로부터의 차이가 나타난 것이 주목할 만하다. 따라서 색채와 질감을 통한 마감재의 계획을 통해 공간이미지를 적극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방법이 모색되어져야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는 주거공간에서 마감재를 통해 다양한 공간이미지를 구축하기 위한 지각의 차이를 비교·분석한 연구이며, 향후 시지각적 변화를 통해 거주자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마감재 표현방법에 관한 연구가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