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 진로집단상담의 효과요인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Effect Factors in Career Group Counseling for College Students

본 연구는 대학생들의 진로집단상담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집단상담 효과요인을 밝히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4년제 종합대학에서 진로 관련 교양과목 수강의 일환으로 진로집단상담 프로그램에 참여한 70명의 대학생들이 매회기 작성한 소감문을 질적 분석하여 진로집단상담의 효과요인을 추출하고, 집단상담전문가에게 자문을 구한 뒤 효과요인을 확정해서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대학생 진로집단상담의 효과요인은 자원 탐색, 확신성, 생애 설계, 실행, 직업 이해가 효과요인으로 나타났다. 둘째, 전체 회기에서 효과요인의 출현빈도는 자원 탐색, 확신성, 생애 설계, 실행, 직업 이해의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셋째, 효과요인의 출현빈도를 회기별 양상으로 분석한 결과, 자원 탐색은 상담 초기에, 직업 이해는 상담 중기에, 생애 설계와 확신성 및 실행은 상담 후기로 갈수록 높은 빈도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연구의 의의와 추후 연구에 대한 제언을 제시하였다.

진로집단상담; 효과요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