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합리적 도박신념 및 타인의 승리에 대한 정보가 도박행동에 미치는 영향

Keywords

도박; 비합리적 도박신념; 승리에 대한 정보; gambling; Irrational gambling belief; reports of wins

Abstract

비합리적 도박신념은 도박을 시작하거나 도박행위를 지속하게 하는 주요한 요인이다.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여 비합리적 도박신념이 높을 경우, 다른 사람의 승리에 대한 정보가 주어질 때 도박행동이 더욱 촉진될 것으로 보고 이를 실험적으로 검증하고자 하였다. 구체적으로, 505명의 대학생들에게 비합리적 도박신념 척도를 실시한 후, 이들을 비합리적 도박신념 척도 점수가 높거나 낮은 집단으로 분류하였다. 이들 집단을 타인의 승리에 대한 정보가 제시되거나 제시되지 않는 실험 조건에 무선적으로 배정하였다. 실험 결과, 타인의 승리에 대한 정보가 제시된 조건에서는 비합리적 도박 신념이 높은 집단이 낮은 집단에 비해 유의하게 게임 횟수, 베팅금액이 많았고, 게임시간이 더 긴 것으로 확인되었다. 그러나 타인의 승리에 대한 정보가 제시되지 않은 조건에서는 두 집단 간에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이러한 결과들을 종합하여 결과의 시사점과 제한점에 대해 논의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