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선교사수와 1인당 국민소득의 상호영향력에 관한 연구

Keywords

Missionary; missionary-led country; time series data; national income; correlation; 선교; 선교주도국; 시계열 자료; 국민소득; 상관관계

Abstract

세계의 경제는 선교 주도국들이 지금까지 패권을 잡아 왔다. 과거 영국이 선교 주도국이었을 때 세계의 경제 패권을 잡았었고, 현재 미국이 선교 주도국이며 세계의 경제 패권을 잡고 있다. 마태복음 28장 19~20절 말씀 “그러므로 너희는 가서 모든 족속으로 제자를 삼아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침례를 주고 내가 너희에게 분부한 모든 것을 가르쳐 지키게 하라 볼찌어다 내가 세상 끝날까지 너희와 항상 함께 있으리라 하시니라”라고 명령을 하시었다. 이 명령을 지키어 그리스도의 복음이 전파되면 가난은 사라지고 문맹이 퇴치되고 질병으로부터 벗어나 경제적으로도 부유하게 되는 것을 볼 수 있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1979년 부터 2010년까지 한국의 선교사와 1인당 국민소득의 두 가지 지표간의 인과관계와 상호영향력을 살펴봄으로써 한국의 선교사와 1인당 국민소득 간 영향력의 정도를 분석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중요한 결과들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한국의 선교사와 1인당 국민소득 자료의 원시계열자료에 대한 안정성검정 결과 불안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한국의 선교사와 1인당 국민소득 자료의 1차 차분시계열자료에 안정성검정 결과는 모두 안정적임을 알 수 있었다. 셋째, 한국의 선교사와 1인당 국민소득 간에는 공적분관계가 존재한다. 마지막으로 한국의 선교사와 1인당 국민소득 간의 상관관계는 0.935330으로 강한 양(+)의 관계를 보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