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S시대 시민교육의 도전과 방향

Keywords

SNS; school arena; new generation; reflexive citizenship; civic education; SNS; school arena; new generation; reflexive citizenship; civic education; SNS; 학교현장; 신세대; 반성적 시민성; 시민교육

Abstract

페이스북, 트위터 등으로 대변되는 SNS는 오늘날 우리 삶의 도처에서 결정적 영향을 미치며, 또 그런 영향은 학교교육의 영역에서도 예외일 수 없다. 특히 기성세대들에 비해 신세대들은 SNS를 그들 삶의 핵심영역으로 받아들이며 그들만의 독특한 의사소통 양식을 형성한다. 이런 점에서 SNS가 우리 삶에 미치는 교육적 영향을 검토하여 그에 대한 교육적 대안을 모색하는 것은 학교교육의 핵심영역으로 부각된다. 곧, SNS상황에서 우리는 반성적 시민성을 신장시킬 수 있는 새로운 교육적 도전과 과제에 직면한다. 이런 점을 염두에 두면서 이 글은 SNS시대 학교 시민교육의 과제와 방향을 타진하는 데 중요한 목적을 둔다. 이 글은 SNS환경이 어떤 새로운 교육적 질서를 낳으며, 그에 따른 시민교육의 도전과 방향은 어떠해야 할 것인지를 탐색한다. 먼저, SNS시대의 도래에 있어서 시민교육의 현장적 실태를 검토하며, 그에 덧붙여 학교교육에서 당면한 시민교육의 위기현상을 현장성에 토대해 다룬다. 다음으로, SNS시대에 있어서 학교 시민교육은 어떤 한계상황에 직면할 것인가 및 어떤 새로운 전망을 열 수 있을 것인지를 검토한다. 마지막으로, SNS의 교육적 특징을 염두에 두면서 윤리적 문해력 향상에 이바지할 수 있는 시민교육의 방향을 타진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