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熱河日記』에 나타난 토론 서술의 유형

Title
『熱河日記』에 나타난 토론 서술의 유형
Other Titles
Types of Describing Contents of Debate in Yeolhailgi(熱河日記)
Author(s)
신태수
Keywords
The describing contents of debate; type of criticizing ideology; type of enlarging perception; type of reflecting; layer; the paradigm of Dongchejungyong; significances in its epistemological aspect.; 토론 서술; 이념 비판형; 인식 확장형; 존재 성찰형; 층위; 동체중용; 패러다임; 인식론적 의의
Issue Date
201206
Citation
국학연구론총, no.9, pp.93 - 136
Abstract
열하일기 에 나타난 토론 서술의 유형은 세 가지다. 이념비판형, 인식 확장형, 존재 성찰형이 그것이다. 이념 비판형은연암 당대의 그릇된 통념이나 관점을 비판하고자 하고, 인식 확장형은 인식의 舊殼을 깨고 보다 넓은 인식의 틀을 지향하고자 하고, 존재 성찰형은 왜소한 자아를 발견하고 그 극복 방안을모색하고자 한다. 각 유형마다 두 층위가 나타난다. 중국 체험이 첫 번째 층위이고, 상대 공박이 두 번째 층위이다. 두 층위가 교섭하면서 구성 원리를 형성한다. 구성 원리는 각기 직접적 경험으로 그릇된 이념 해체하기, 상대적 시각으로 고정관념이나 선입관 깨뜨리기, 자아의 신축성으로 외물과 內我의 경계 허물기이고, 유형전체의 원리는 ‘동체중용의 차원에서 근본 탐색하기’이다. 토론 서술의 인식론적 의의는 두 가지다. 동체중용 패러다임은 토론 서술을 통해 구체성을 띠고 토론 서술은 동체중용 패러다임을 통해 유형성을 지닌다고 하는 점과 인식의 주체가 토론을 통해 지식을 구성해 나간다고 하는 점이 그것이다.
URI
http://hdl.handle.net/YU.REPOSITORY/27724
ISSN
2005-1999
Appears in Collections:
기초교육대학 > 교양학부 > Articles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