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능력시험(TOPIK) 초급 읽기 영역의 문항 유형과 분류

Title
한국어능력시험(TOPIK) 초급 읽기 영역의 문항 유형과 분류
Other Titles
Item types and classification about elementary reading area in Test of Proficiency in Korean(TOPIK)
Author(s)
이혁화동양
Keywords
Test of Proficiency in Korean(TOPIK); Elementary reading area; item type; cognitive process; access and retrieve; integrate and interpret; reflect and evaluate; 한국어능력시험(TOPIK); 초급 읽기 영역; 문항 유형; 인지 과정; 접근과 확인; 통합과 해석; 성찰과 평가
Issue Date
201312
Publisher
한민족어문학회
Citation
한민족어문학(구 영남어문학), no.65, pp.171 - 204
Abstract
본고는 한국어능력시험(TOPIK)의 초급 읽기 영역을 대상으로 하여 출제된 문항의 유형을 분석하고 이를 분류하는 기준을 마련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한국어능력시험 초급 읽기 영역의 문항 유형은, 공개된 문항틀에서 제시하고 있는 문항 유형을 지시문과 함께 고려하고 기존에 제안된 문항 유형의 명칭들을 비교하여 논의하였다. 그 결과, 표지 파악하기, 화제 파악하기, 세부 내용 파악하기, 중심 내용 파악하기, 생략된 정보 추론하기, 제목 파악하기, 정보의 위치 추론하기 등과 같은 7가지 유형으로 정리하였다. 이러한 문항 유형을 분류하는 기준으로는 한국어능력시험을 대상으로 기존에 제안된 기준과 PISA 등 국제 학업 성취도 평가에서 제안된 기준, 2011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에서 제안된 기준 등을 종합적으로 비교하여, PISA 2012에서 적용하고 있는 인지 과정을 중심으로 한 ‘접근과 확인’, ‘통합과 해석’, ‘성찰과 평가’ 범주가 적절한 것으로 제안하였다. 이에 따라 표지 파악하기, 세부 내용 파악하기는 ‘접근과 확인’ 범주로 분류되고, 나머지 5가지 유형은 모두 ‘통합과 해석’ 범주로 분류되었다. ‘성찰과 평가’ 범주로 분류되는 문항 유형은 나타나지 않았다.
URI
http://hdl.handle.net/YU.REPOSITORY/27723
ISSN
1229-0742
Appears in Collections:
문과대학 > 국어국문학과 > Articles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