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eywords

Life stress; Kinetic emotion; Affirmative emotion and negative emotion

Abstract

이 연구는 체육수업에 참가한 중학생들의 학년과 성별에 따른 생활스트레스 및 운동정서와 긍정적, 부정적 정서를 규명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대상자는 A도 소재 중학교 3곳으로 1학년(n=127), 2학년(n=165), 3학년(n=188) 총 480명이었다. 사용된 검사지는 생활스트레스를 검사지, 한국형 운동정서 척도 검사지, 긍정적, 부정적 정서 검사지 총 3가지를 사용하였다. 자료처리는 SPSS 19.0 통계프로그램 이용하여 평균과 표준편차 및 신뢰도분석, 탐색적 요인분석, 상관분석, 다변량분산분석을 실시하였다. 유의한 결과가 있을 시 Scheffé 사후검증을 실시하였으며 통계적 유의수준은 .05로 설정하였다. 연구결과는 첫째, 학년에 따른 생활스트레스 하위요인 중 가족관계와 교사와의 관계, 건강 및 신체발육문제, 일생생활문제, 학업문제에서 3학년이 2학년과 1학년 보다 높았다. 둘째, 학년에 따른 운동정서에서는 재미, 긍지, 활력, 정화, 성취요인 중에서 긍지요인에서 1학년이 높았다. 재미, 활력, 정화, 성취요인에서는 3학년이 높았다. 셋째, 학년에 따른 긍정적 정서와 부정적 정서에서 3학년이 높았다. 넷째, 성별에 따른 생활스트레스의 모든 하위영역에서 여자가 남자보다 높았다. 다섯째, 성별에 따른 운동정서의 차이에는 남자가 여자보다 높았다. 여섯째, 성별에 따른 긍정적, 부정적 정서에서 남자가 여자보다 높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