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계 병원의 조직특성과 조직몰입·조직성과의 영향 관계 분석: 대구·경북지역 가톨릭계 병원을 중심으로

Keywords 병원조직; 조직특성; 조직몰입; 조직성과

Abstract

조직의 성과를 위해서는 조직구성원들이 경쟁우위의 원천이며 조직의 지속적 생존과 발전을 위한 핵심 자산이라는 사실을 인식해야 한다. 따라서 조직구성원들이 조직몰입의 요인과 이에 대한 방향을 제시 할 필요가 있다. 병원조직 조직구성원의 조직몰입을 통한 조직성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병원조직의 특성 중 조직분위기가 상관성이 가장 높으며 상대적으로 다른 조직특성들은 관련성이 미미하였다. 그리고 조직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조직의 구조관련 특성과 조직분위기이며 구성원의 조직몰입과 조직성과간의 관계성은 매우 밀접하였다. 병원조직은 다른 일반 조직과는 달리 조직목표를 명확하게 설정하기 어렵고 전문가에 의한 권한이 크게 작용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기에 조직성과의 제고를 위해서는 다른 접근이 있어야 한다. 특히 조직분위기 관련 요인들에 관심을 가지고 조직관리를 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