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구교육에 따른 대학생들의 결혼과 출산에 대한 인식 및 태도 변화에 관한 연구

Keywords

Population Education; Recognition for Marriage; Attitude toward Marriage; Recognition for Childbearing; Attitude toward Childbearing; 인구교육; 결혼인식; 결혼태도; 출산인식; 출산태도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인구교육이 대학생들의 결혼과 출산의 인식 및 태도 변화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연구대상은 경북지역에 소재하는 8개 대학에서 2012년 가을학기에 인구교육 과목을 수강한 450명으로 학기초에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동일한 문항을 가지고 강의가 끝나가는 무렵에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자료수집이 이루어졌다. 자료의 수집은 2012년 9월 2일부터 9월 8일까지 그리고 11월 29일부터 12월 6일까지 두 차례에 걸쳐 이루어졌다. 연구에서 밝혀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인구교육 전에는 결혼에 대하여 부정적인 의향을 보인 응답자는 24.5%이었으나 인구교육 후에는 20.2%로 감소하였으며, 출산의향에 있어서도 부정적인 의향을 보인 응답자가 인구교육 전에 20.2%이었으나 인구교육 후에는 14.3%로 감소하였다. 한편, 결혼계획연령과 계획초산연령은 인구교육 전에 비해 인구교육 후 조금씩 그 연령이 낮아졌다. 또한 계획자녀수는 인구교육 전에 비해 연구교육 후에 조금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인구교육이 조사대상자들의 결혼과 출산에 대한 인식 및 태도 변화 영향을 미치는지를 경험적으로 검증하기 위하여 실시한 대응표본 t-test결과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